λ‘œλ”© μ€‘μž…λ‹ˆλ‹€.
λ³Έλ¬Έ λ°”λ‘œκ°€κΈ°

[빅데이터 μ±…] λΉ…λ°μ΄ν„°λŠ” μ–΄λ–»κ²Œ λ§ˆμΌ€νŒ…μ˜ λ¬΄κΈ°κ°€ λ˜λŠ”κ°€

 

고객후기 κ²Œμ‹œνŒμ„ μž‘μ„±μ€‘μ— μžˆλ‹€.

λ‹¨μˆœ ν›„κΈ° κ²Œμ‹œνŒμ„ λ§Œλ“œλŠ” 것이 μ•„λ‹ˆλΌ 빅데이터λ₯Ό ν™œμš©ν•΄λ³΄λ©΄ μ–΄λ–¨κΉŒν•΄μ„œ μ°Ύμ•„λ³Έ μ„œμ μ΄λ‹€. μƒν’ˆμ΄ μ•„λ‹ˆλΌ 단일 μ„œλΉ„μŠ€λ₯Ό νŒλ§€ν•˜κΈ° λ•Œλ¬Έμ— 이 뢀뢄을 μ–΄λ–»κ²Œ ν•΄κ²°ν•΄μ•Όν•˜λ‚˜ 고민쀑이닀. μƒν’ˆκ²€μƒ‰ μ„œλΉ„μŠ€κ°€ μ—†μœΌλ‹ˆ Q&A에 μ˜΅μ…˜μœΌλ‘œ 좔가될 것듀과 FAQ의 검색 데이터λ₯Ό μ΄μš©ν•΄μ„œ 고객의 관심뢄야와 λΆˆνŽΈν•¨μ„ ν•΄μ†Œν•˜λŠ” 것뢀터 μ‹œμž‘ν•˜κΈ°λ‘œ ν–ˆλ‹€.

빅데이터 ν™œμš©μ„ 처음 관심갖기 μ‹œμž‘ν–ˆλ‹€λ©΄, 온라인λͺ°μ„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, λ§ˆμΌ€ν„°λΌλ©΄ 빅데이터 ν™œμš©μ— λŒ€ν•œ λͺ‡κ°€μ§€ 사둀듀과 λ°©μ•ˆλ“€μ„ μ œμ‹œν•˜λŠ” 이 μ„œμ μ„ μΆ”μ²œν•œλ‹€.

'λΉ…λ°μ΄ν„°λŠ” μ–΄λ–»κ²Œ λ§ˆμΌ€νŒ…μ˜ 무기가 λ˜λŠ”κ°€'

 

 

 

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3μž₯ 8ν™”_ μ–΄λ–»κ²Œ 검색과 ν›„κΈ° 데이터λ₯Ό μƒν’ˆ μ „λž΅μ— ν™œμš©ν•  것인가

μ‡Όν•‘μ—μ„œ κ²€μƒ‰μ–΄λŠ” λ°©λ¬Έν•œ 고객듀이 μ–΄λ–€ μƒν’ˆμ— κ°€μž₯ 관심이 많고 κ΅¬λ§€ν•˜κ³  싢은지λ₯Ό μ§μ ‘μ μœΌλ‘œ 보여쀀닀.

빅데이터 μΈ‘λ©΄μ—μ„œ μƒν’ˆ μ „λž΅ μ˜μ‚¬κ²°μ •μ— μ€‘μš”ν•œ λ°μ΄ν„°λŠ” '판맀' λΏλ§Œμ•„λ‹ˆλΌ '검색'κ³Ό 'ν›„κΈ°' 데이터이닀.
검색은 μ‡Όν•‘ 전에 고객의 관심사λ₯Ό λ‚˜νƒ€λ‚΄μ£ΌλŠ” 데이터라면 ν›„κΈ°λŠ” μƒν’ˆμ„ κ΅¬μž…ν•œ 고객이 ꡬ맀 ν›„ μ‡Όν•‘κ³Ό μƒ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λ³΄μ—¬μ£ΌλŠ” 데이터이닀. 검색-탐색-ꡬ맀-이용-ν›„κΈ°μ˜ λ‹¨κ³„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처음과 λ§ˆμ§€λ§‰ 단계에 λ§Œλ“€μ–΄μ§€λŠ” 데이터이닀. κ·Έλž˜μ„œ 이 두 가지 λ°μ΄ν„°λŠ” μƒ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고객의 λ‹ˆμ¦ˆμ™€ μ‚¬μš© ν›„μ˜ λ§Œμ‘±λ„λ₯Ό μ•Œλ €μ£ΌλŠ” 핡심 데이터이닀.

 

 

 

μƒν’ˆκ΅¬μƒ‰κ³Ό 경쟁λ ₯은 κ²€μƒ‰μ–΄λ‘œ μ•Œ 수 μžˆλ‹€

λ‚΄λΆ€ λ°μ΄ν„°μ˜ νŒλ§€λŸ‰ μˆœμœ„λŠ” λ‹¨μˆœνžˆ κ°€μž₯ 많이 νŒ”λ Έλ‹€λŠ” μ˜λ―Έμ΄μ§€, 고객이 κ°€μž₯ μ’‹μ•„ν•˜κ³  κ΅¬λ§€ν•˜κ³  싢은 μƒν’ˆ μˆœμœ„λŠ” 아닐 수 μžˆλ‹€.
μƒ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고객의 κ³ λ‚˜μ‹¬κ³Ό ꡬ맀 μ˜μ§€κ°€ μ‹€μ œ ꡬ맀둜 μ—°κ²°λ˜κΈ°κΉŒμ§€μ˜ μ—¬μ •μ—μ„œ μ΅œμ’… κ΅¬λ§€μ „ν™˜μ€ μƒν’ˆ μ·¨κΈ‰ μ—¬λΆ€λΆ€ν„°, γ…ˆκ³ , 가격, 쿠폰 할인, 경쟁 μ‚¬μ΄νŠΈμ˜ 가격 λ“± μ—¬λŸ¬ 가지 λ‚΄μ™ΈλΆ€ 원인에 μ˜ν•΄ λ°©ν•΄λ₯Ό λ°›λŠ”λ‹€. λ”°λΌμ„œ 고객의 관심을 μ•ŒκΈ° μœ„ν•΄μ„œλŠ” 검색데이터λ₯Ό 적극적으둜 ν™œμš©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고객이 였늘 ν•˜λ£¨ 우리 μ‚¬μ΄νŠΈ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많이 κ²€μƒ‰ν•œ 단어 10κ°œλŠ” 무엇인가? 각 검색어에 λŒ€ν•΄ μ—°κ²°λœ μƒν’ˆμ˜ κ²°κ³ΌλŠ” μ–΄λ–€κ°€? μΆ©λΆ„νžˆ μƒν’ˆ ꡬ색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λŠ”κ°€? 그쀑 μ‹€μ œ 고객이 ν΄λ¦­ν•΄μ„œ μ‘°νšŒν•œ μƒν’ˆμ€ 무엇인가? μ‘°νšŒν•œ 상푸밍 μž₯λ°”κ΅¬λ‹ˆμ— λ‹΄κ²ΌλŠ”κ°€? ꡬ맀둜 μ „ν™˜λ˜μ—ˆλŠ”κ°€? ν˜Ήμ‹œ μ·¨κΈ‰ν•˜λŠ” μƒν’ˆμ΄ μžˆλŠ”λ°λ„ κ²°κ³Όκ°€ 보이지 μ•Šμ€ κ²½μš°κ°€ μžˆλŠ”κ°€?

=> μ‹€μ‹œκ°„μœΌλ‘œ 일 λ‹¨μœ„μ™€ μ£Ό λ‹¨μœ„λ‘œ λΆ„μ„ν•΄μ„œ κ΄€λ¦¬ν•˜μž. μƒν’ˆκ³Ό λΈŒλžœλ“œμ˜ κ΅¬μƒ‰μ˜ 문제,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λ¬Έμ œμΈμ§€λ„ νŒŒμ•…ν•˜κΈ°

=>검색어 νŠΈλ Œλ“œλ₯Ό μ΄μš©ν•΄μ„œ 사전에 μ‹œμ¦Œ μƒν’ˆμ˜ 판맀 μ‹œκΈ°, 진열 μœ„μΉ˜, 이벀트 μ—¬λΆ€ 등을 κ²°μ •ν•˜κΈ° (넀이버 검색 νŠΈλ Œλ“œ, ꡬ글 검색 νŠΈλ Œλ“œ 이용)

=> μ œν’ˆ κ²€μƒ‰μ‹œ μΉ΄ν…Œκ³ λ¦¬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λŠ”κ°€, λΈŒλžœλ“œ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λŠ”κ°€, 브랜λ₯Ό κ²€μƒ‰ν•˜λŠ” μ œν’ˆμ΄λΌλ©΄ 검색 μƒμœ„μ— μžˆλŠ” ν•΄λ‹Ή λΈŒλžœλ“œλŠ” λ°˜λ“œμ‹œ ꡬ객을 κ°–μΆ”κ³  μžˆ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 

검색어에 따라 μ–΄λ–€ μΉ΄ν…Œκ³ λ¦¬μ˜ μ–΄λ–€ μƒν’ˆμ„ 보여쀄 것인가?

ν•œ 개의 검색어에 λ‹€μ–‘ν•œ μΉ΄ν…Œκ³ λ¦¬μ— 걸친 μƒν’ˆκ³Ό λΈŒλžœλ“œκ°€ 많이 μ‘°νšŒλœλ‹€λ©΄, μ–΄λ–€ 것을 λ¨Όμ € 보여쀄 κ²ƒμΈκ°€λŠ” ꡬ맀 μ „ν™˜μœ¨μ— κ²°μ •μ μœΌλ‘œ 영ν–₯을 λ―ΈμΉ˜λŠ” 뢀뢄이닀. ν•΄λ‹Ή 검색어와 κ΄€λ ¨ν•΄μ„œ κ°€μž₯ 많이 νŒ”λ¦¬λŠ” μƒν’ˆμ„ 보여쀄 것인지, μ§€κΈˆ ν–‰μ‚¬μ€‘μ΄μ—¬μ„œ 가격 경쟁λ ₯이 μžˆλŠ” μƒν’ˆμ„ λ¨Όμ € 보여쀄 것인지, μ•„λ‹ˆλ©΄ 고객 κ°œμΈλ³„λ‘œ ꡬ맀이λ ₯μ΄λ‚˜ μ—°λ Ήμ΄λ‚˜ 지역 ν”„λ‘œν•„μ— 따라 검색 κ²°κ³Όλ₯Ό μ°¨λ³„ν™”ν•΄μ„œ 보여즐 것인지와 κ΄€λ ¨ν•΄μ„œ λŠμž„μ—†λŠ” 데이터 ν…ŒμŠ€νŠΈμ™€ ν•¨κ»˜ μ„±κ³Ό 뢄석이 ν•„μš”ν•˜λ‹€.

그러렀면 검색 κ²°κ³Όλ₯Ό 보여쀀 λ””μŠ€ν”Œλ ˆμ΄ μˆœμ„œμ™€ μ‹€μ œ 고객이 μ‘°νšŒν•œ μƒν’ˆκ³Όκ΅¬λ§€ν•œ μƒν’ˆ 사이에 상관관계가 λ°μ΄ν„°λ‘œ μ €μž₯λ˜μ–΄ λΆ„μ„λ˜μ–΄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 뢄석 결과에 맞좰 μ•Œκ³ λ¦¬μ¦˜μ„ κ°œμ„ ν•΄κ°€μ•Ό ν•œλ‹€. κ·Έλž˜μ„œ ꡬ맀 μ „ν™˜μ„ λ†’μ΄λŠ”λ° 결정적인 역할을 ν•œλ‹€.

 

 

 

 

MZμ„ΈλŒ€μ˜ 검색어λ₯Ό λˆˆμ—¬κ²¨λ³΄μž

[Zμ„ΈλŒ€ λ·°ν‹° λ³΄κ³ μ„œ] - λ·°ν‹° μ˜μƒ νλ ˆμ΄μ…˜ μ•± 잼페이슀

 

Zμ„ΈλŒ€κ°€ κ°€μž₯ 많이 κ²€μƒ‰ν•œ ν™”μž₯법

1μœ„ : 무쌍, μ†μŒ 메이크업

2μœ„ : 학생, 학ꡐ 메이크업(색쑰화μž₯)

3μœ„ : 투λͺ…, 데일리 메이크업

 

Zμ„ΈλŒ€ μ†ŒλΉ„ μ„±ν–₯ ν™”μž₯ν’ˆ 검색어

1μœ„ : μƒˆλ„μš°

2~5μœ„ : νŒ”λ ˆνŠΈ, ν‹΄νŠΈ, μΏ μ…˜, μ•„μ΄λΌμ΄λ„ˆ

Zμ„ΈλŒ€λŠ” 아이 메이크업에 높은 관심이 μžˆλ‹€.

 

MZμ„ΈλŒ€κ°€ μ€‘μš”ν•œ μ΄μœ λŠ” λ‹€μŒ μ„ΈλŒ€μ˜ μ£Ό μ†ŒλΉ„κ³„μΈ΅μ΄λ©΄μ„œ, μ‚¬νšŒμ μœΌλ‘œ μ†ŒλΉ„λ₯Ό μ΄λŒμ–΄κ°€λŠ” νŠΈλ Œλ“œ 리더이기 λ•Œλ¬Έμ΄λ‹€. κ·Έλ“€μ˜ μ†ŒλΉ„ νŒ¨ν„΄κ³Ό ꡬ맀 μ„±ν–₯은 κΈ°μ‘΄ μ„ΈλŒ€κ³ κ°λ“€μ—κ²Œλ„ 영ν–₯을 λ―ΈμΉœλ‹€.

 

 

 

고객 λ¦¬λ·°λŠ” μ•„λ§ˆμ‘΄μ„ μƒν’ˆ 검색 ν¬ν„Έλ‘œ λ§Œλ“€μ—ˆλ‹€.

μ•„λ§ˆμ‘΄μ˜ μ ˆλŒ€μ μΈ νž˜μ€ νŒλ§€ν•˜λŠ” λͺ¨λ“  μ œν’ˆμ— λŒ€ν•œ κ³ κ°λ“€μ˜ κΌΌκ³°ν•˜κ³  진정성 μžˆλŠ” ν›„κΈ°μ—μ„œ λ‚˜μ˜¨λ‹€. μ•„λ§ˆμ‘΄μ€ κ°œλ³„ μƒν’ˆμ„ κ΅¬λ§€ν•œ 고객듀이 μƒν’ˆ ν›„κΈ°λ₯Ό λ‚¨κΈ°κ²Œ ν•˜λŠ” λ°μ—„μ²­λ‚œ 곡을 λ“€μ˜€λ‹€ ν•΄λ‹Ή μƒν’ˆλ“€μ˜ μ‹€μ œ ꡬ맀 고객의 리뷰 숫자, 별점, 그리고 μ‚¬μš©ν›„κΈ° 및 μ‹€μ‚¬μš© 이미지 λ“± 리뷰λ₯Ό 꼼꼼히 μž‘μ„±ν•  수 있게 체계λ₯Ό λ§Œλ“€μ–΄ λ†“μ•˜λ‹€. λ˜ν•œ 고객듀이 리뷰λ₯Ό 쓰도둝 λ…λ €ν•˜κΈ° μœ„ν•΄ ꡬ맀 ν›„ μ„Έ λ²ˆμ— 걸쳐 ν›„κΈ° μž‘μ„±μ„ λ…λ €ν•œλ‹€.

 

μ•„λ§ˆμ‘΄μ„ λ§Œλ“  세가지    

첫째, μ„Έμƒμ—μ„œ κ°€μž₯ λ§Žμ€ μƒν’ˆμ„ νŒλ§€ν•˜λŠ” κ³³

λ‘˜μ§Έ, μƒν’ˆ 판맀 νŽ˜μ΄μ§€μ— μƒμ„Έν•œ μ œν’ˆ μ†Œκ°œμ™€ μ‚¬μš© μ„€λͺ…κ³Ό 이미지, λ™μ˜μƒ, μŠ€νŽ™ 비ꡐ와 νŒλ§€μžλ³„ 가격 비ꡐ λ“± μƒν’ˆ μ„€λͺ…μ„œλ₯Ό 제곡

μ…‹μ§Έ, 이미 κ΅¬λ§€ν•΄μ„œ μ‚¬μš©ν•˜λŠ” κ³ κ°λ“€μ˜ μƒμƒν•œ 후기와 λ³„μ μœΌλ‘œ 믿을 λ§Œν•˜λ‹€λŠ” 인식을 쀌

μ•„λ§ˆμ‘΄ μƒν’ˆμ •λ³΄λŠ” μ–΄λŠ 온라인 μ‡Όν•‘λͺ°λ³΄λ‹€ 세뢀적이며 λΉ„μŠ·ν•œ μƒν’ˆμ˜ μŠ€νŽ™, μ„±λŠ₯, 가격 λ“± 비ꡐ도 κ°€λŠ₯ν•˜λ‹€. 그것이 μ•„λ§ˆμ‘΄μ„ μƒν’ˆ 검색 ν¬ν„Έλ‘œ ν™œμš”ν•˜λŠ” μ΄μœ μ΄λ‹€.

직접 눈으둜 보지 μ•Šκ³  κ΅¬λ§€ν•˜λŠ” λΆˆμ•ˆμ„ 상세 μŠ€νŽ™ μ†Œκ°œμ™€ 고객 리뷰λ₯Ό ν†΅ν•΄μ„œ ν•΄κ²°ν–ˆλ‹€.

μƒν’ˆκ΅¬μƒ‰ + μƒμ„ΈνŽ˜μ΄μ§€ + 고객리뷰

 

 

 

 

고객 ν›„κΈ°λŠ” μƒν’ˆ μ „λž΅μ— ν•„μˆ˜

μƒν’ˆ 제쑰 λΈŒλžœλ“œλΌλ©΄ ν›„κΈ°μ˜ ν…μŠ€νŠΈλ₯Ό λΆ„μ„ν•˜κ³  긍적적인 μ›Œλ“œμ™€ 뢀정적인 μ›Œλ“œλ₯Ό 뢄색해 핡심 λ©”μ‹œμ§€λ₯Ό μž¬μ •λΉ„ν•˜κ³  μ œν’ˆ κ°œμ„  포인트λ₯Ό μ°Ύμ•„λ‚΄μ•Ό ν•œλ‹€. 그리고 온라인λͺ° μ‚¬μ΄νŠΈλ³„, μ—°λ ΉλŒ€λ³„λ‘œ λ§Œμ‘±λ„κ°€ μ–΄λ–»κ²Œ λ‹€λ₯Έμ§€ λΆ„μ„ν•΄μ„œ λ§ˆμΌ€νŒ… μ „λž΅μ— λ°˜μ˜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고객의 ν›„κΈ°κ°€ 곧 μƒν’ˆκ³Ό λΈŒλžœλ“œμ˜ ν‰νŒμœΌλ‘œ μ—°κ²°λ˜λŠ” 세상이닀. μ œν’ˆμ΄ νŒλ§€κ°€ μž˜λ˜μ§€ μ•Šκ±°λ‚˜ νŒλ§€λŸ‰μ΄ κ°μ†Œ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 λ˜λŠ” 경쟁 λΈŒλžœλ“œμ˜ μ‹œμž₯점유율이 ν™•λŒ€λ˜κ³  μžˆλ‹€λ©΄ ν›„κΈ° 데이터λ₯Ό 톡해 원인을 λΆ„μ„ν•˜κ³  λŒ€μ±…μ„ λ§ˆλ ¨ν•΄μ•Ό ν•œλ‹€.

 

 

8μž₯의 일뢀뢄 핡심 λ‚΄μš©μ΄μ˜€λ‹€.

μ‹€μ œ 사둀가 λ“€μ–΄ μžˆλŠ” λ‚΄μš©λ„ μžˆμ–΄ 재미있게 μ½μ—ˆλ‹€. μ‹€μ œ 사둀가 κ·Έλ ‡κ²Œ λ§Žμ§€λŠ” μ•Šμ§€λ§Œ, ꡬ체적인 λ°©ν–₯을 μ œμ‹œν•˜λŠ” 면듀이 보여, 온라인λͺ°μ„ μš΄μ˜ν•˜κ³  μžˆλ‹€λ©΄ μ μš©ν•΄λ³Όλ§Œ ν•˜λ‹€. 그리고 온라인 사업을 생각 쀑이라면 κΌ­ κΆŒν•˜κ³  μ‹Άλ‹€.

아이디어가 λ‚˜μ˜¬λ§Œν•œ 이야기도 μžˆλ‹€.